베리 타르트
Berry Tart
베리의 상큼한 산미와 타르트의 버터리한 지방, 적당한 단맛을 스파클링 프로세코의 산도와 기포가 정리하고 상쾌하게 보완합니다.
이 조합이 특별한 이유
베리 타르트는 라즈베리·블루베리 등 과일의 산미와 당도, 그리고 버터리한 퍼프 페이스트리의 지방감이 공존하는 디저트입니다. 이런 조합에는 높은 산도와 기포가 있는 와인이 가장 잘 맞습니다. 기포는 타르트의 버터장벽을 깨고 입안을 정리해 다음 한입의 과일맛을 더 선명하게 만들며, 적당한 잔당은 베리의 산미와 균형을 이룹니다. 목록의 대부분 와인들은 Glera(프로세코) 품종으로 과일향이 강조되고 탄닌이 적어 디저트와 충돌하지 않습니다.
예컨대 빌라 산디 발도비아데네 프로세코 엑스트라 드라이는 잘 익은 과실향과 약간의 부드러움으로 베리의 풍미를 보완합니다. 크리미하고 드라이한 성향이 특징인 소마리바 프로세코 슈페리오레 드라이는 타르트의 버터리한 질감과 어우러져 풍부한 여운을 남깁니다.
상대적으로 산도가 높은 미쉘톤, 프리스 프로세코는 과일의 산미를 더 또렷하게 잡아주어 달콤함이 과해지지 않게 균형을 잡아줍니다. 바디감이 더 있는 칸티 프로세코 아이스는 무게감 있는 크러스트와 잘 조화되어 묵직한 질감의 타르트에도 대응합니다.
반면 산도가 낮고 부드러운 쪽인 보테가 비노 스푸만테 밀레지마토 브뤼나 엡실론 골드는 과하게 단맛을 더하지 않으면서 부드럽게 곁들여지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
또한 같은 생산자 내에서도 지역·가공 차이로 인해 표현이 달라 빌라 산디 발도비아데네 프로세코 리베 디 산 피에트로 디 바르보짜는 보다 미네랄하고 섬세한 표현으로 페어링에 세련된 느낌을 더합니다.
종합하면, 베리 타르트에는 기포로 클린징하고 산도로 단맛을 조절해 주는 약간의 잔당을 가진 드라이~엑스트라 드라이 프로세코가 최적이며, 바디가 더 필요한 경우에는 바디감 있는 프로세코를 선택하면 타르트의 질감과 더 잘 어울립니다.